노무현 정권은 어떻게 경제를 말아먹었나?

 이 글은 이글루스 보다는 제가 자주 출입하는 스타크래프트 사이트에 그림 태그를 올리기 위한 링크성 글입니다. 이글루서들이야 제 허접한 글보다는 김대호님의 글을 보면 됩니다. 

http://kimdaeho.egloos.com/
 






  
   노무현때 경제가 망했어요! 아~ 망했어요!

   진짜?

   진짜로 망했을까?


 

주요국가 경제 성장률 추이


  평균 경제 성장률은 선진국에 비해서는 뛰어난 수준이고 국민소득 2만불(PPP기준) 국가중에서도 중상층에 속합니다. 아니, 그럼  경제를 살렸다는 이야기?
 

  그건 아니고.

 

 부문별 실질가처분소득 증가율 


  쥐는 살찌고 사람은 굶는다.   

  국민들의 체감 경제 성장률은 0.3%정도입니다. 당연히 경제를 망친 정권이고 심판 받아야지요.

  우째 이런일이?

  간단합니다. 경제가 성장해도 그건 니돈이 아니거든.


 

취업자 수 및 총 근로시간 증가율

  왜 이색희들은 번돈으로 사람을 안뽑아엽?

 
  으허허허허 오해입니다. 사람을 안뽑는건 대기업이지요.

 "김세종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은 "제조업에서 1970년부터 약 10년간은 대기업의 고용 기여도가 중소기업보다 약간 높았으나 1981년 이후 역전돼 2006년 말 현재 중소기업 대 대기업 고용 비율은 76대24까지 벌어졌고 서비스업까지 포함하면 88대12가 된다"고 말했다."

  경영합리화란? 고용 대신 중소기업에 아웃소싱을 주고 대신 중소기업을 쥐어짜면서 중소기업은 자연스레 노동자를 쥐어짜게 만드는 방법.


 

제조업내 중소기업 매출 및 영업이익 비중.

  대한 민국 중소기업은 전체 매출의 40%, 25% 를 차지하지만 고용의 75%를 담당합니다.
  대한 민국 대기업은 전체 매출의 60%, 영업이익의 75%를 거두면서도 고용의 25%만을 담당합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인건비 지출비율

 
  중소기업들도 죽을 맛이지요. 돈 많이주고 뛰어난 인재를 쓰고 싶지만 돈이 되야지요. 그리고 딜레마입니다. 임금을 올려야 내수가 살아나고 경기가 부활할텐데 임금을 올렸다가는 회사가 망하지요. 사실 대기업이 고용을 늘려야 합니다. 아웃소싱을 줄여야지요.





  적하효과


  트리클 다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말로 풀어쓰면 국물효과라고들 하지요. 말 그대로 쌤쑹이 돈을벌면 수원시에서 구멍가게를 하는 김씨 아저씨 지갑이 두터워진다라는 말입니다.

 

뻥이야!

 

  최소한 대한민국에서는 뻥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기업들의 소득이 60% 증가할때 개인의 소득은 0.3% 증가했습니다.
  
  1. 대기업이 돈을 벌어도 그 이익은 주로 주주에게 갑니다. 위 표대로 고용률이 너무 낮기 때문이지요. 예전에는 사실 이게 통했습니다.

 다까끼우스나 전대갈 시절에야 대기업이 고용의 50%는 차지하고 있었으니까 대기업이 돈을 벌면 그 돈이 국민에게로 흘러갔지요. 지금은? 국민에게 돈을 돌리려면 고용의 75%를 차지하고 인건비 지출비율이 60%에 달하는 중소기업으로 돈이 흘러가야지요.




  2. 정작 현실은 이렇지요.


  조금 선정적이긴 하지만 이것만큼 현실을 잘 보여주는 자료가 없지요. 한국 대기업의 성장의 이면에는 중소기업에 대한 착취가 숨어있지요. 단순히 마진을 쥐어짜는 것 뿐 아니라 연구개발성과를 탈취하고 경영에도 간섭하지요.


  요약하자면 이런겁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2년 9월 정보통신사업분야의 2003년도 원가절감 목표액을 1조7천433억원으로 잡고 이중 1조2천2억원을 단가인하를 통해 달성하기로 목표를 세웠다.

이중 국내업체에 절반가량인 6천397억원을 설정, 충전기 등 부품별 원가절감 목표액을 담당자별로 부여해 단가인하를 추진했다."

  그리고 이렇게해서 취한 부당이익만 250억(현재의 법조차 어겼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과징금 115억. 250억짜리 불법을 저지르면 115억을 벌금으로? 벌금내도 135억이 남네? 응?

  결국 작년에 하청기업들이 일제히 봉기까지 했었지요. 노조가 파업하는건 봤어도 하청기업이 파업하는건 세계에서도 드물겁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김대호님의 글로 대신하려 합니다.
  http://kimdaeho.egloos.com/

  "한국이나 일본, 미국에서 압도적으로 우월적 지위에 있는 원청기업은 대체로 하청기업을 벼랑끝까지 몰아세운다. 마른 수건이라도 쥐어짜면 물이 나온다는 신념으로 거의 매년 가혹한 원가절감(부품단가 인하)을 실시한다. 하지만 그 강도나 하청기업의 법,제도,문화적 배려 수준은 차이가 있다. 미국은 본래 원청과 하청간에 동반자 정신을 별로 강조하지는 않지만, 기업간 불공정 거래에 대해서는 대단히 엄격한 제재를 한다. 우월적 지위에 있는 원청의 횡포를 막아내는 각종 법, 제도, 문화가 잘 갖춰져 있다. 일본은 한국처럼 원청기업이 하청기업에 대해 원가절감(부품단가 인하)을 가혹하게 밀어붙이지만, 적어도 중소기업의 혁신성과까지 다 빨아가지는 않는다. 그런 점에서 어느 정도는 동반자 정신과 상생협력 정신을 견지한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세계 최강의 자동차 회사이자, 영업이익률도 자동차 회사 중 가장 높은 축에 속하는 일본 도요타 자동차도 하청협력업체에 대해서는 매년 가혹한 원가절감=부품단가 인하를 실시한다. 하지만 일정한 기준과 원칙이 있어서, 이 기준을 협력업체가 자체 혁신 능력으로 앞서서 맞추면 그 만큼의 초과 이익(?)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협력업체의 혁신의 성과는 원청이 모조리 빨아가다시피한다. 당연히 협력업체는 이익을 많이 낼 수도, 적자를 낼 수도 없다. 그래서 매출이나 종업원 규모에 비해 이익률이 놀라울 정도로 낮다. 경영지표는 항시 위태로운 저공비행을 한다. 그러다가 삼성전자 LCD 부문처럼 원청이 이익률을 제고하겠다고 강력하게 밀어붙이면 저공비행하던 협력업체들은 곧바로 바다에 곤두박질치곤 한다."



 

  결론.

  대한민국 경제의 문제점은 대기업에 의한 중소기업의 착취입니다. 이런 착취로 인해 임금 근로자의 76%에 달하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지갑이 얇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수가 침체되고 소비자가 죽어가니 전체 노동인구의 30%가 넘는 자영업자들이 죽는 소리를 하고 노무현 정권은 식ㅋ망ㅋ했습니다. ㄳ.
 




  경제정책만 살펴본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좌파적이었던 시절은 제3 공화국이었고 가장 우파적인 정권은 김대중, 노무현 정권이었습니다. 관치경제라고 하지요. 원래 한국은 정치가 짱먹던 동네였습니다. 호랑이가 기침하는 동네니 가장 좌파적인 정책중에 하나인 의료보험제도를 도입해도 의사들이 찍소리도 못했지요. 그런데 진보정부가 들어서면서 정치권력이 해체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빈자리를 이제는 사법, 언론, 재벌들이 차지한 것이지요. 그렇게 해서 삼성검찰이 나오고 조중동이 정치를 좌지우지하고 재벌들의 권력이 강화된 것입니다. 프랑스 대혁명의 성과를 차지한 것이 부르지아지들이듯 87년 6월의, 정권교체의 성과를 가장 많이 차지한 계층이 바로 지금의 기득권입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우리는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목숨바쳐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민주주의의 핵심원리는 견제와 균형입니다. 견찰을 견제하기 위해서 기소와 수사를 독점하는 권력을 빼앗아야 합니다. 조중동을 견제하기 위해서 진보적인 언론과 힘의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중요한건 균형입니다. 자본주의의 핵심 원리는 경쟁입니다. 갑의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해 벌어지는 독점적이고 불공정한 거래를 경쟁의 이름으로 철퇴를 내려야 합니다. 징벌적 배상제도를 도입하고 공정거래를 강화해야 합니다. 회계, 세무비리들을 철저히 응징하고 거기서 거두는 이득보다 더 큰 손해를 줘야 합니다.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입니다. 이익보다 더한 손해만이 기업들을 움직이게 합니다. 권력을 이용해서 이윤을 취하는 것이 아닌 품질과 경쟁력으로 이윤을 취하게 기업들을 유도해야 합니다.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저는 이것이 대한민국이 추구해야 할 가치라 생각합니다. 

  공정. 저는 이것이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지켜나갈 핵심 이념이라 봅니다.

 

 

  하지만 전두환이 출동하면 어떨까?

  전! 두! 환!
   
  "이제는 20대 재벌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앙심 먹고 철수하려 한다. 그 1500배에 달하는 3만여 개의 중소기업이 뛰놀 마당을 만들어야 한다. 대기업에만 금융이다 세 제다 해서 지원하다 보니 여백이 없다. 5차 5개년 계획은 조선 자동차 정도만 언급하고 나머지는 크게 여백을 두기로 했다."  - 김재익 -

  
  "전두환 정부 시기는 시장자유화 정책을 펴면서 1986년부터 1989년까지 대규모 무역수지 흑자를 가능하도록 그 바탕을 마련해준 시기였으며, 또한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억제를 위한 기업규제의 틀을 마련하고 확대한 시기였다. 즉 중화학공업에 대한 과잉투자를 시정하기 위해 자유경쟁과 민간기업의 자립성에 의한 기업구조조정을 실시하고, 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정부주도형에서 민간주도형으로 전환하던 시기였다. 한편 1980년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대한 법률로 대기업규제에 대한 틀을 마련(상호출자금지, 출자총액제한, 금융보험회사의 의결권 제한, 주식소유현황신고)하고, 1984년 계열기업군에 대한 여신관리 시행세칙을 통해 부동산에 대한 여신관리제도를 강화하는 등 경제력집중 억제를 시도했다." - 김정식 -

  지금 한나라당 정권은 전두환 정부시절 가장 큰 업적 중 하나였던 의료보험제도와 대기업 규제의 틀을 무너트리려 하고 있지요.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FELIX | 2009/05/19 12:06 | 스타 플레이어 | 트랙백(3) | 핑백(3) | 덧글(67)
트랙백 주소 : http://XFELIX.egloos.com/tb/238335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next's me2DAY at 2009/05/19 19:42

제목 : NeXT의 생각
프랑스 대혁명의 성과를 차지한 것이 부르지아지들이듯 87년 6월의, 정권교체의 성과를 가장 많이 차지한 계층이 바로 지금의 기득권입니다....more

Tracked from 술이 뭐지요? at 2009/05/20 15:03

제목 : 노무현 정권은 '진짜로' 경제를 말아먹었나?
노무현 정권은 어떻게 경제를 말아먹었나?우선은 윗글을 쓰신 분이 인용한 자료를 보도록 하겠습니다.1997~1999년 간의 자료는 빠져 있습니다.왜냐하면, 저 기간은 (한나라당-신한국당-의 잘못된 경제운용으로 인해 발생한) 속칭 'IMF 시기'입니다.즉 극적인 가처분소득의 감소가 이루어져있을 기간입니다.그 기간중의 데이터없이 그 후의 자료를 가지고 비교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비유를 들어서, 어느 집이 쫄딱 망해서 천천히 빚을 ......more

Tracked from r-search eng.. at 2009/05/21 02:34

제목 : 지난 10년동안 일어난 일
노무현 정권은 어떻게 경제를 말아먹었나? 올해의 베이츠 클라크 메달 케인즈 시각으로 볼 때, 불황이나 공황은 완전고용이 달성되지 못하는 상태이다. 또는 더 좋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서 알아보고 있는 등의 비교적 자발적인 실업상태의 실업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이른바 자연실업율보다 실업율이 높은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는 생산 능력은 있으되 수요가 없어서 생산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므로, 국민소득은 생산 능력이 아니라 수요가 얼마......more

Linked at 술이 뭐지요? : 노무현 정권.. at 2009/05/20 15:03

... 노무현 정권은 어떻게 경제를 말아먹었나?우선은 윗글을 쓰신 분이 인용한 자료를 보도록 하겠습니다.1997~1999년 간의 자료는 빠져 있습니다.왜냐하면, 저 기간은 (한나라당-신한국 ... more

Linked at NISHI's : FELIX님.. at 2009/05/20 21:55

... </a> Commented by macroeco at 2009/05/20 04:47 <a title="답글" onclick="replyComment('replyform2383353','2383353','3367817',4,'',''); return false;" href="http://xfelix.egloos.com/2383353#">사실 경제정책만 보면 전두환까지가 좌파적이고 김대중 이후가 우파적이기는 합니다만. 이를 단순히 그 정부들의 탓으로만은 돌릴수가 없는게, IMF 이후에 집권한 사람들이 김대중 노무현이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나 영국이나 기타등등 보면 진보건 보수건간에 외환위기 이후에 집권한 당은 거의 다 신자유주의적 정책을 폈습니다. (그리고 복지쪽 정책을 보면 노무현 정권은 복지쪽 제도를 많이 강화하기도 했고요. 경제정책이 신자유주의방향인것은 이미 국가의 권력이 정부에서 시장으로 넘어갔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기업 규제 관련은 특히 그런 느낌이었어요. FTA는.. 잘 모르겠군요.; 반도체나 핸드폰에서 대기업의 입김이 얼마나 강했는지는 아직 자료가 없으니까요.) 영국이야 대처였으니 그렇다 치고, 뉴질랜드는 노동당이 집권해서 ... more

Linked at r-search engine .. at 2009/05/21 13:16

... 노무현 정권은 어떻게 경제를 말아먹었나?올해의 베이츠 클라크 메달케인즈 시각으로 볼 때, 불황이나 공황은 완전고용이 달성되지 못하는 상태이다. 또는 더 좋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서 알아보고 있 ... more

Commented by 꿈돼지 at 2009/05/19 12:53
노무현 식ㅋ망ㅋ 노빠지만 글 정말 잘쓰시네요. 차악이던 차선이던 맘에 안들어서 노무현을 피하려고 호랑이 아가리로 머리를 들이밀다니. 제 결론은 정치는 일단 정치고 최선을 다하고 먼저 나부터 살자. 국민이 국민을 살리려 하질 않으니 나라도 얼른 살길 마련해야겠다. 입니다. 후다닥. 일단 살고봐야하는데... 이명박 정부때 나라가 망하지야 않을테니(말기에 개박살은 나겠지만) 얼른 돈좀 벌고 내 살길 마련해야 할꺼 같아요.
이건 뭐 미래가 안보여요..
Commented by FELIX at 2009/05/19 13:22
저는 개인적으로 노통때 덕을 좀 본 사람인데 이게 웃긴게 저희 부모님의 경우는 중산층 정도인데도 가카의 정책이 이것 저것 도움이 많이 됩니다. 기득권이 한나라당을 찍을 수 밖에 없어요. 일단 눈앞에 떡이 보이니까요.

더 웃긴건 정책은 우호적인데 경기는 개판이라 부모님은 더 어려워지셨다는는 거지요.
Commented by 델카이저 at 2009/05/19 13:16
대통령 되어서 해외여행 다녀온 후에 모피아를 밀어주면서 지금의 경제구도가 확립되었죠.. 사실 노통이 경제통이 없다 보니까 전문 관료들에게 맏겼는데.. 뭐 결론은 대략 아시는대로..-_-;;
Commented by FELIX at 2009/05/19 13:23
모피아라기보다는 경제기획원출신의 이헌재사단이었지요. 그놈이 그놈같지만 유파가 약간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관치의 모피아쪽 보다는 이쪽이 더 우빨이었네;;;

그러고보니 모피아가 장악한 가카가 노무찡보다 더 붉그스레한건 당연한 이치근영.
Commented by 델카이저 at 2009/05/19 17:44
모피아를 광의적 의미가 아니라 협의적 의미로 구분하면 이헌재 사단이지요..ㅡㅡ; 지금의 모피아라고 부르는 강만수는 엄격한 의미에서의 모피아는 아닙니다. 이양반은 재정기획 파트가 아니라 재무파트고 얘네들은 재정부 내에서도 비주류라고 하더군요..-_-;;

솔직히 가카가 대통령 되지마자 가장 먼저 한게 노통장 밑에서 권세를 부리던 진짜 모피아-이헌재 사단-을 싹 쓸어버린 거라고 들었습니다. 이유야 강만수와 그 패거리를 살리기 위해서고..ㅡ.ㅡ;;


덕분에 말씀하신 대로 아주 웃기는 시스템이 확립되었죠.. 분명 대통령은 복지와 분배를 중시하는 좌빨인데 막상 경제 수장들은 골수 우파라는....
Commented by 현재시제 at 2009/05/20 01:58
델카이저님 반대로 알고 계시네요. 상대적으로 기획원이 리버럴하고, 재무부가 계층제 성격이 강합니다. 전자에는 주로 경제전공, 후자에는 주로 법전공자가 많았다죠. 전자의 가장 대표적 인물이 이헌재, 한덕수라면 후자는 말할 것도 없이 만수형님이죠. 더불어 기획원은 70년대 이후로 산하기관이라던가 이런 거 없이 말 그대로 '기획'만 하는 관료집단 내 싱크탱크라고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조직 장악이라던가 이런 면에서 재무부 쪽에 비교가 안됐답니다.

그러니 당빠 모피아라면 재무부를 지칭하는 말이죠.
Commented by 혈견화 at 2009/05/19 13:28
어익후. 이건 눈배리는 글인줄 알았는데 읽어보니 내공이 장난이 아니...
Commented by FELIX at 2009/05/20 01:16
저는 카피 & 페이스트일 뿐이지요.
Commented by 귬인 at 2009/05/19 13:44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귬인 at 2009/05/19 23:04
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노무현이 어떤 법적인 절차로 대기업을 강화시켰나, 직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나에 대한 설명이 빠진듯 하네요. 노무현 때 일어난 일이라는건 알겠는데, 노씨가 전두환처럼 독재자도 아니고, 하루아침에 대기업을 왕창 강화 시켰다...? 규제를 없앤 것도 아닌데 어떻게 저렇게 갑자기 강해질 수 있나요. 불법행위를 눈감아 줬나요? 직접적인 책임이 어떻게 있는가 설명해주신다면 완전 고맙겠습니다=ㅂ=
Commented by FELIX at 2009/05/20 01:21
규제완화, 법인세 감면, 저금리기조로 기업 이윤을 보장한게 대표적인 정책입니다. 대저 IT, 조선분야를 중점지원사업으로 삼았는데 정부주도로 한게 아니라 민간파트에 거의 다 맡겼지요.

대기업이 강해진건 IMF덕분이지요. 이미 그 체급차이가 심하게 나서 중소기업 중심의 정책을 펴지 않으면 대기업 독과점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가는데 그걸 손빨고 바라보고 있었지요.
Commented by 좀베맨 at 2009/05/19 17:23
이런것만 읽음 혈압이 올라여..
Commented by vibis at 2009/05/19 17:32
노무현이 옹호하려는 건 아니고,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대기업 빠와에는 이길 수 없었을 겁니다.
노무현이가 아니라 강기갑이가 통 먹어도 대기업 규제나 복지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거라는 데 오백원 겁니다.
Commented by 델카이저 at 2009/05/19 17:45
복지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적어도 지금과 같은 샘숭공화국, 현대왕조가 건설되지는 않았겠지요..-_-;;

적어도 전대갈이라면 저런 식으로 사법체계를 뒤흔들지는 못합니다. 김승연 한화 회장이 조직폭력 교사혐의로 구속당했을 때 전경련에서는 무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재벌 총수의 구속수사는 지양되어야 함"


이라고 했지엽...-_-;;
Commented by 명랑이 at 2009/05/19 18:07
전두환 가카님은 집권하신 이래로 무려 세 개의 기업을 박살내신 분이십니다. 돈 필요해서 동명목재 강제헌납, 돈 안바쳐서 국제그룹 박살, 왜 그랬는진 몰라도 동양방송 압수.... 이런 분이랑 노무현 찌끄레기를 비교하시면.. ^^
Commented by 세칼 at 2009/05/19 17:38
결국 대통령보다 힘 센 건 대기업 윗분들...
Commented by FELIX at 2009/05/19 18:06
노통장에 대해서 코멘트를 하자면 저는 노통장이 의도적으로 배신했다고 보지 않습니다. 스스로의 권력을 해체하니 이런 기득권을 통제할 수단이 없었던 거지요. 단, 이건 분명히 정치적인 무능이 맞습니다. 우선 순위가 잘못되었지요. 먼저 기득권을 견제할 제도를 정비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스로를 무장해제했어야 하는데 혼자 자폭하고는 '권력은 시장에게 넘어갔다'라는 흰소리를 작렬시키셨지요
Commented by 꿈돼지 at 2009/05/19 23:06
ㅋㅋㅋㅋ (노빠지만) 동감. 노무현 전대통령이 꿈은 거창햇는데 현실이 전혀 따라주지 않았죠. 조금은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적인 정책추구. 다음에 될 대통령은 좀 독하게 개혁할 분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쉽지는 않겠죠. 노무현이 놔버린거 말고 열심히 추구하는 개혁도 많이 막혔으니까요 노무현은 권력을 너무 나버렷음. 이상적으로는 좋았으나 ;;
Commented by 오그드루 자하드 at 2009/05/19 23:25
그건 노통장 뿐 아니라 친노세력 전체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권력의지가 너무 약해요. 멀리는 한나라당과의 대연정 제안부터 가깝게는 이광재의 '나 구케의원 못해먹겠음 gg'까지 말입니다. 대연정 제안으로 열우당은 지방선거에서 꼭지 돈 수도권 호남인들에게 버림받았고, 이광재의 gg선언으로 민주당 강원도당은 지방선거를 겨우 1년 앞두고 패닉에 빠졌죠.
Commented by FELIX at 2009/05/20 01:22
오그루드// 저도 그건 무척이나 짜증나는 부분입니다. 운동권 시절의 그 결벽증을 못벗었어요. 다들.
Commented by 꽃루카 at 2009/05/19 18:37
견제와 균형을 맞추려 해도... 돈으로 차차착 올라가면 나중에 다 무마되더란.ㅠㅠ 무슨 수로 견제와 균형을 맞추죠? 확 갈아엎지 않는 이상.. 조금씩 바꾸겠다느건 어려울 듯 ㅠㅠ 조금 바꾸려하면 더 강한 규제로 바꾸려는 시도를 좌절케 하는 지금의 상층부 사람들...
Commented by Moonseer at 2009/05/19 18:58

한국 경제의 심각한 문제들이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수탈하는 구조로부터 기인한다는 분석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한국은 자본주의 국가라 하기에도 너무 문제가 많습니다. 자멸해가기 아주 적합한 국가지요.
Commented by 흑설탕기사 at 2009/05/19 19:07
잘읽었습니다.

대부분의 디스토피아에 나오는 "국가 체제보다 우월한 권력을 가진 거대기업"을 창시하게 되는 나라는 아무래도 우리나라인듯 합니다. 노무현때 그 기업들을 제어할 마지막 기회가 있었지만 놓쳐버렸지요.
이제 우리는 대통령이 대기업들에게 통사정을 해야 경제를 살릴수 있는 나라가 되었네요.
Commented by Linq at 2009/05/19 20:09
http://www.youtube.com/watch?v=FFzuc1A5K0s
5분 이후부터 보면 대기업 -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1년전 이지만 지금 과 크게 바뀐건 없겠죠
Commented by tranGster at 2009/05/19 21:50
...... 이러니 다들 죽으라고 대기업 스펙경쟁을 하지. 아마 중소기업이 많이 활성화 되면 당장 스펙 경쟁도 줄어 들거고, 대학 경쟁률도 조금은 숨통이 트일겁니다.

그러나 스펙업으로 먹고살던 사교육 시장이 된통 얻어 맞는다? 하하.
Commented by 액시움 at 2009/05/19 22:04
LCD 부품업체 순이익이 2년만에 1/9로 떨어진 거 보고 충공깽;
Commented by Moonseer at 2009/05/19 22:21

생각해보면 tranGster 님 말씀처럼 교육 문제의 근본적인 모순이 여기에 있지요. 소수에 의해 다수가 너무 심하게 뜯어먹히는 체제다 보니, 어떻게 해서든 저 소수 안에 들어가는 것 이외에 살 길이 없어요. 교육 현장에 대고 이래라 저래라 이전에 먼저 저런 기형적 행태부터 견제해줘야 명분이 서는 거죠.

스펙업 이야기도 비슷합니다. 세계 시장의 인적자원에 대한 요구가 단순한 경제논리로 따질 수 있을 만큼 단순하지도 않고, 단기이익에 목숨거는 근시안적인 대학기업이나 입시전문체제가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가볍지도 않습니다. 입으로는 세계적인 인재 키운다 뭐다 하지만 실제로는 사교육 시장에 맡기는 걸로 국민에게 '그냥 늬들끼리 싸워서 알아서 살아남아라'라고 하고 있는 거지요.

그냥 근본부터 정신병입니다.
Commented by 오린간 at 2009/05/19 22:57
우왕 .......대기업에 취직하거나 해외로 나가거나!!!
Commented by 이일우 at 2009/05/19 23:11
노빠 졸부아새끼야 이런글 쓸 시간 있으면 집에서 공부나해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09/05/20 20:55
그러는 님은?
Commented by 暗月 at 2009/05/19 23:15
...뭐 현정부는 이도저도 아니고 그냥 병x 인증을 하고 있을 뿐이니.
한나라당 뽑으면 예전 같은 시절로 돌아갈꺼라고 기대하고 뽑은 분들만 국개 소리 들을뿐.
Commented by 꿈돼지 at 2009/05/19 23:18
전체적으로 동감은 합니다만... 꼭 노무현 잘못만이라고는 할수 없죠. 알겠지만 암에푸때문에 김대중대통령때 어쩔수 없이 시스템이 다 그쪽으로 가버렸고, 암에푸와 그 후유증 극복한다고 인위적인 내수부양. 카드로 경기부양하려다 그 후폭풍이 김대중정권말과 노무현정권초에 신용불량위기로 경제가 많이 어려웠죠. 김대중정권 말기에 사람들이 신용불량문제가지고 정권을 얼마나 씹었습니까. 지금은 지나간 문제라고 희미하게 기억되지만 진짜 엄청나게 씹혔습니다. 홍삼이나 부패문제도 있기는 했지만 주는 신용카드위기와 그에 따른 경제 불황이었죠.
그 덕분에 노무현 정권초에 그거 극복한다고 한참 해맷고 그거 극복하고 나니 한 2년 지나버렸죠.
그러고나니 실질적으로 뭐 할수있는 기간은 2년 남은건데 이미 시스템은 암에푸 이후로 완전 대기업시스템이고 당장 2년만에 어떻게 그걸 고쳐야 할지 난감하고... 유시민 장관 책 보면 노무현 정부때 온갖 똑똑한 사람들 다 모아다가 또 개별로 불러다 이야기 했어도 아무도 비정규직 문제 해결책을 못내놓더라. 답이 없더라. 자신도 갑갑해 죽겠다. 이런 이야기 써있죠. 2년동안 그런 사회양극화문제를 해결못한건 사실 저로서는 이해는 갑니다.
제가 봐도 답이 안보이는 문제니까요. 그거 바꿀라면 통째로 밑바닥 부터 시스템을 바꿔야 하는데 그게 1~2년가지고 시도해보기도 힘든 문제죠. 시도할 만한 방법도 딱히 없고..
뭐 변명을 하자면 끝도 없기 하지만 ^^;;
제가 보기에 노무현이 좀 부족했던 부분은 그런 경기양극화를 해결못한것. 지나치게 권력을 놓아버림으로서
많은 부분에서 오히려 개혁을 못한것.인데
저는 두번째를 크게 봅니다. 앞에 경기양극화문제는 아무리 봐도 답이 없어요. 그걸 제대로 해결못햇다고 말은 할수 잇는데 그걸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냐. 또 방법은 무어냐. 그럼 ... 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두번째 부분 개혁부분쪽이 좀 많이 아쉽습니다.
Commented by FELIX at 2009/05/20 01:23
원래 그래서 정치가 어려운겁니다만 그런거 하라고 뽑아줬으면 밥값을 해야지요.
Commented by 컴터다운 at 2009/05/19 23:53
컨트롤도 안되는데 확장 무리하게 짓다 본진 털리는 RTS유저를 보는 꼴. 십라 ㅠㅠ
Commented by 오그드루 자하드 at 2009/05/20 00:52
다만, 김대호 님은 스켑렙의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쥐어짜는 요인 중 하나가 거대 노조이며 그들을 혁파해야 한다고 주장하시더군요. 실제로 대기업 노조들이 하청업체의 희생을 통해 안정과 고임금을 누리는 측면도 있지만.....

그렇다고 노조를 혁파해버리면 중소기업이 사는 게 아니라 모든 대기업이 샘숭화할 겁니다.
Commented by FELIX at 2009/05/20 01:24
노조가 박살나면 9%정도의 노동자가 피를 봅니다. 너무 적지요. 김대호님은 그 9% 보다는 50%의 비정규직이 더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게 아닐까라고 추측해 봅니다.
Commented by 오그드루 자하드 at 2009/05/20 01:29
그럴 수도 있겠죠. 하지만 찬란한 무노조 경영신화에 빛나는 삼성에 비추어 볼 때, 노조가 없어진다고 해서 중소기업과 비정규직에게 뭐 돌아갈 건 없어보이고, 오히려 재벌을 그나마 견제할 수 있는(울산 북구 재보선에서 증명되었듯) 세력 하나만 없어져서 힘의 균형이 더 재벌 쪽으로 쏠리는 일이 벌어질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Commented by 프링글스 at 2009/05/20 12:23
오그드루 자하드/김대호님 요지는 노조를 혁파해야한다는게 아니라 예전과 달리 공공선과 대기업노조의 이익이 더이상 일치하니 않고 나름대로 소권력화되었으니 이제는 약자의 가면을 쓰고 지나치게 공세적으로 처우개선을 요구하는건 그만 지양되어야 한다는거죠...
Commented by 오그드루 자하드 at 2009/05/20 13:21
프링글스//
1. 그렇다고 치지요. 그분이 노조의 혁파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공세적으로 처우개선을 요구하지 않기만 바랄 뿐이라고 치죠. 허나 '무노조 경영 신화' 샘숭에서 알 수 있듯, 노조가 강성하건 말건 대기업들은 중소기업들을 빨아먹을 겁니다. 강성 노조 문제와 중소기업 착취 문제를 연결하는 것 자체가 이상한 겁니다.

2. 노조가 소권력이라고 해봤자 얼마나 강한지도 의문입니다. 그분은 한국 기업이 정규직 고용 확대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유사시 고용 조정의 어려움이고 두번째가 강성 노조라고 진단하지만, 노조원들은 강성하건 말건 구조조정 당하는 순간 밑바닥으로 굴러 떨어집니다.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904/h2009041605232522100.htm

괜히 고용 조정이 어렵고 노조들이 구조조정 때 농성하는 게 아니에요.

물론 그분은 노동유연화의 충격을 줄여줄 복지보다는 정의가 먼저라고 주장하시지만 말입니다.
Commented by 프링글스 at 2009/05/20 16:09
노조에 속하지 않은 실업자,영세자영업자,비정규직,청년세대등은(이런 사람들이 대한민국의 대부분이라는건 님도 잘아실겁니다) 이런 보호조차도 못받고 있는게 현실인 마당에 사회보장이 형편없기 때문에 우리도 자리보전을 위해선 어쩔수 없다는 항변은 좀 거시기하네요. 근데 참여정부시절 그런식의 항변을하면서 모든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100%전환하라는 민주노총의 주장이 얼마나 설득력이 있었나요? 제가 아고라에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 기업이익을 훨씬초과한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결국은 현실적으로 대기업노조의 양보가 요구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민주노총은 무조건 막무가네였죠. 그래서 사람들에게 외면을 받은거고 그게 07년대선때의 표심으로 나타났다고 봅니다. 전 정말 진보진영들이 이러한 상황을 외면한다면 또다시 07년대선떄의 상황이 반복될것 같아서 정말 걱정됩니다. 그리고 복지국가를 위해선 차가운정의가 필수다라는 김대호소장님의 말은 틀린게 없다고 봅니다. 국가돈은 눈먼돈이므로 먼저먹는놈이 임자라는 천민성이 사회전체에 골고루 퍼져있는 상황에서 무작정 복지를 확대한다면 어떤결과가 나올지는... http://www.goodpol.net/inquiry/statistics.board/entry/40 여기에 나온 마케터님의 댓글을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1번에 대해선 맞는 지적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정부가 강력히 개입해서 질서를 잡아주는게 필요한거고... 아무튼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오그드루 자하드 at 2009/05/20 17:03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하는 수 없지만, 노조에게 사회보장은 줄 수 없지만 구조조정 당하라는 것이, 좌파들이 기업들이 손해를 보든 말든 모든 일자리를 정규직으로 만들라고 하는 것과 대체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그나마 재벌들을 견제할 가망이라도 있는 게 노조인데, 노조가 무력화되는 순간 재벌들은 어떻게 견제할지도 궁금합니다. 한국보다 경제 질서와 시장 원리가 잘 잡혀있는 미국에서조차 노조의 몰락이 극심한 빈부격차의 원인으로 꼽히는데 말이지요. 이것에 대해서도 답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오그드루 자하드 at 2009/05/20 17:07
빼먹은 거 하나, 노조를 무력화한 후, 어떻게, 누가, 대기업-재벌과 싸워서 실업자, 영세 자영업자, 비정규직에게 골고루 부를 나눠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견 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ed by 프링글스 at 2009/05/20 18:15
제가 언제 노조무력화해야한다고 말했나요? 앞의글 다시 리바이벌합니다."김대호님 요지는 노조를 혁파해야한다는게 아니라 예전과 달리 공공선과 대기업노조의 이익이 더이상 일치하니 않고 나름대로 소권력화되었으니 이제는 약자의 가면을 쓰고 지나치게 공세적으로 처우개선을 요구하는건 그만 지양되어야 한다는거죠..."그리고 노조에게 사회보장은 줄수없다고 말한적은 더더욱 없는데요? 제가 링크건글의 내용을 간단히 간추리면 선의를 가지고 복지국가정책을 추진한다해도 한국사회에 만연해있는 전근대성을 고려하지않으면 아무효과도 없이 예산만 잡아먹는 블랙홀만 탄생해버리고 결국 대중들은 이런 증세에 피로감만 가중되서 역효과만 불거저 나온다는 대충 이런 내용인데 어떻게 그런 결론이 나올수가 있죠? 혹시 제가 링크건 글을 안보셨나요?
Commented by 오그드루 자하드 at 2009/05/20 18:42
그분깨서 그렇게 말한 겁니다. 한국 기업이 정규직 고용 확대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유사시 고용 조정의 어려움이고 두번째가 강성 노조라고 진단하셨지요. 노조들이 구조조정 때 농성을 하니 어떻게 고용이 늘겠느냐 뭐 그런 말씀도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현실(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904/h2009041605232522100.htm)을 생각하면 노조가 구조조정을 할 때 가만히 있으라는 건 그냥 해체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어보입니다.

노조에게 사회보장을 주지 말자는 말씀은 안 하셨지요. 마케터 님의 말을 빌려 복지국가 전에 차가운 정의가 필요하다는 말씀은 하셨지요. (사실 경제학자들이 큰 유리잔 안에 물이 반이나 찼는지, 반이나 비었는지 논쟁을 하는 중에 유리잔 안에 빠진 소비자 다 죽는다는 농담이 떠오르긴 합니다) 차가운 정의를 최대한 빨리 세우시길 바랍니다(누구의 힘을 빌리던). 차가운 정의가 안 세워져서 사회보장을 주지는 못하겠지만 너희들은 노동 유연화에 따르라고 하면 노조들이 잘도 ok하겠습니다.
Commented by 프링글스 at 2009/05/20 19:27
노조한테 구조조정을 할때 가만히 있으라는건 아니잖습니까? 오히려 지난 참여정부기간동안 그런대로 합리적인 타협안이 있었음에도 지나치게 사생결단식으로 투쟁하는 관성을 지적한거죠. 그래서 일반인들에게 귀족노조해체하라는 막말까지 듣는지경까지 몰린거고... KTX,이랜드비정규직투쟁을 예로들면... 투쟁 이후에 사측에서 각각 자회사 정규직채용, 18개월이상근무자 정규직채용같은 주변사람들의 눈으로 봤을땐 나름대로 괜찮은 타협안을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철도공사정규직채용, 3개월 이상 근무자 정규직채용 및 시험봐서 들어오는정규직과 똑같이 임금지급하라는 주장을 하다가 완전히 고립 되어버렸죠(이것도 민주노총이 뒤에서 조장한거라더군요). 님께선 과연 이런식의 투쟁이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할수 있다고 보십니까?
제가 말하고 싶은건 예전의 관성을 극복하고 환경에 맟춰서 유연해게 변화하는 모습을 좀 보여줘서 사람들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내는 노조로 환골탈태했으면 하는 겁니다.
Commented by 키시야스 at 2009/05/21 01:12
한국의 노조 구조가 상당히 문제가 많습니다. 시끄러운 축에 속하는 자동차 노조를 봐도 어디어디 자동차 노조로 나오지, 자동차 노조로 나오지 않습니다. 그만큼 파급효과도 적을 뿐더러, 각 기업 노조의 이익에만 맞추어서 움직이는 구조이지요. 국내 전 자동차 업계 노조가 있다면, 자동차 산업을 며칠 스톱 시킬수 있겠지만, 만약 한 기업 노조만 있다면, 그 자체로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효과는 적게 되죠. 결국 자신들 밥줄 채우기 위한 구조로 흐를 수 밖에 없습니다.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5/20 00:56
십라 노빠지만 개념글 인정
Commented by Linq at 2009/05/20 01:07
자동차산업의 도급구조와 고용관계의 계층성 이란 페이퍼(검색해보시면 PDF 구하실수 있을껍니다. 5장 3절과 4절 추천)
500인 이상 기업의 임금을 100 이라고 했을때 5인이상 49인 이하의 영세업체의 임금은 40.4%밖에 안된다는 자료도 나왔는데
하도급 기업이 원가절감을 하면 모기업이 독식하다 보니 하도급 기업은 기술개발의 여력이 없어지고 복수발주는 많은데 복수
발주는 비중이 적어서 점점 영세화 되다 보니 하도급기업 사장님이 모기업에 가셔서 납품단가 협상하고 오시면 노조분 불러서
"...우리 임금 깍아야 겠는데?"라고 하면 "ㅅㅂ ㄴㅁㄹ 말이 됨?"이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노사문제를 일으키니 노사문제 일으키지
않고 월급 적게 줘도 되는 비정규직으로 눈길이 돌아가는 상황이...

거기다 공정위가 하도급관계 발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실제 피해자의 신고 제보에만 의해서 움직이니 하도급기업들이 신고
하겠나요 신고하면 바로 물품 발주 쫑일텐데 공정위의 직권,기획조사가 절실하다고 교수님이 강의중에 언급하시더군요

하도급 거래는 갈등 과 협력의 양측면을 가지고 있는데 양 진영이 서로 자기 측면만 너무 강조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 하도급거래가 토요타의 힘이라는 평가도 있으니까요.

전두환 대통령 당시 3저 호황(엔고로 중화학 공업 가동률이 30%->120%,미국채의 저금리, 86년 이란-이라크전쟁으로 2차 오일쇼크 이전 가격으로 석유값의 하락)으로 톡톡히 재미를 본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3저 호황은 70년대 중화학 공업의 과잉 중복 투자 문제를 해결해주었고, 외부여건의 호전을 발판으로 내부 구조를 선진화 시킬 기회였는데 실패 해버렸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모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그대로 떠들었네요 OTL

故김재익 경제수석이 순직하지 않으셨으면... 이분이 정말 대단하신분이 였다는데...
Commented by FELIX at 2009/05/20 01:24
내공있는 리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Linq at 2009/05/20 01:32
다시 읽어보니 오타가 있었네요 OTL

복'수'발주는 많은데 복수 발주는 비중이 적어서 -> 복'사'발주는 많은데 복수 발주는 비중이 적어서

복사발주:하나의 부품을 여러 하도급기업에 발주 (노사분규차질의 극복이 컸는데 최근에는 업체간 경쟁조장이 주목적)
복수발주:하나의 회사에 여러개 부품을 발주(복사발주로 인한 규모의 경제 상실을 상쇄 시키고 시너지효과,범위의경제 기대)
Commented by FELIX at 2009/05/20 01:25
우왕 관련자 리플 하나 올라왔었는데 지우고 튀어버렸다. 아쉽3.
Commented by macroeco at 2009/05/20 04:47
사실 경제정책만 보면 전두환까지가 좌파적이고 김대중 이후가 우파적이기는 합니다만.
이를 단순히 그 정부들의 탓으로만은 돌릴수가 없는게, IMF 이후에 집권한 사람들이 김대중 노무현이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나 영국이나 기타등등 보면 진보건 보수건간에 외환위기 이후에 집권한 당은 거의 다 신자유주의적 정책을 폈습니다.
(그리고 복지쪽 정책을 보면 노무현 정권은 복지쪽 제도를 많이 강화하기도 했고요.
경제정책이 신자유주의방향인것은 이미 국가의 권력이 정부에서 시장으로 넘어갔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기업 규제 관련은 특히 그런 느낌이었어요. FTA는.. 잘 모르겠군요.; 반도체나 핸드폰에서 대기업의 입김이 얼마나 강했는지는 아직 자료가 없으니까요.)
영국이야 대처였으니 그렇다 치고, 뉴질랜드는 노동당이 집권해서 신자유주의적 정책을 폈죠.
달라가 부족하고 아쉬우니 어째요. 구조조정해야져.. 사실 이데올로기적 논의는 그다지 크지 않다고 봅니다.
전두환, 박정희때야 정권에 정당성이 없으니 당연히 산업발전이 지상과제였고,
특히 전두환때는 박정희 이후 집권하니 떡밥(실질임금 대폭 상승)도 뿌려줘야했었고요.
그리고 사실 전두환때 경제정책이 좋은점이 많기도 했었기도 하고요.

수익률이 기업이 높아진 이유는..
외환위기 이전에는 고부채 고투자 모델이다가, 외환위기 때 크리 맞고나서는 설비 투자를 무려(15%->2-3%)까지 줄이는등..
전과 같은 고투자모델을 사실상 포기합니다. 국개에서 부채비율 관리하기도 했지만, 사실은 기업이 투자를 꺼려하고 현금 보유를 원했지요.
거기다가 IT같은데는 아무리 붐 일어봐야 제조업보다는 일자리 창출력이 적고요.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목숨걸고 지켜야 한다고 하셨는데 후자는 다분히 본문과 상충되지 않나 합니다.
의료보험, 기업 집중력 완화 이런걸 잘했다고 하셨는데, 자본주의는 이런것과 상충되죠.
시장의 논리대로 되는게 자본주의인데....
자본주의의 핵심은 경쟁이 아니라고 봅니다.
시장은 필연적으로 독과점을 낳고 정부가 개입해야만 독과점 완화가 되는 측면이 강하지 않나요.
경제학 교과서에서도 완전경쟁시장은 농산물 시장밖에 없다 이런 말 나오는 마당에요(물론 곡물 메이저 이런거 다 제외하고 일국내에서 다수생산자 다수 소비자 가정시 그렇다는 얘기지요)
독과점 규제가 강한 미국의 경우 독과점법 집행하는건 시장의 논리와는 멀고 오히려 정부의 규제쪽에 가깝지 않나 합니다.
정치학에서 checks and balances는 많이 쓰는 말이지만, 완전경쟁= 자본주의로는 쓰인걸 단 한 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게다가 정부의 규제로 이런 대기업의 독과점과 중소기업을 작취하는 구조를 개선하자는건 반시장주의적 규제이므로 자본주의와는 오히려 반대편이 있는 정책이 아닐까 하네요. 경제학에서도 이론상으로는 완전경쟁시장을 완벽한 시장으로 보고 있기는 합니다만, Perfect competition이 자본주의하에서 달성된다고는 말은 본 적이 없습니다. 자본주의라는게 학자들이 만들어서 어떤 이론이나 이상향을 주장한게 아니기 때문에 확언하기는 어렵지만, 시장주의적인 아담스미스나 최근의 프리드먼등을 보면 정부가 비개입시 다 잘된다고 했지, 정부가 개입하여 완전경쟁을 추구해야 한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완전경쟁을 지키자는건 이해가 가지만, 자본주의와 국가 개입으로 완전경쟁을 실현하는건 서로 상충된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의견도 사민주의를 추구하자거나~ 그런 쪽에서 주로 나오는거기도 하고요.
Commented by 룬트슈테트 at 2009/05/20 05:32
중간에 이일우씨 댓글을 보고 순간 눈을 의심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5/20 09:16
그리고 우리 가카는 말씀하십니다. "청년들 눈높이 낮춰 중소기업 취직해라" (엉?)....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마륵시 at 2009/05/20 10:10
잘 나가다가 끄트머리에서 조금 어긋나는군요.

--------------------------------------------
그런데 진보정부가 들어서면서 정치권력이 해체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삼성검찰이 나오고 조중동이 정치를 좌지우지하고 재벌들의 권력이 강화된 것입니다.

견찰을 견제하기 위해서 기소와 수사를 독점하는 권력을 빼앗아야 합니다.
조중동을 견제하기 위해서 진보적인 언론과 힘의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

이 네 개의 문장을 제외한 나머지에 동의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지나가던이 at 2009/05/20 10:20
노통도 서민경제는 회복 못시켰다고 분명히 얘기했지요. 잘 봤습니다.
Commented by kane0083 at 2009/05/20 11:06
그간 느꼈던 간극이 설명되는 좋은 글이군요.

김대호님께도 감사해야 하려나요? 허헛.
Commented by 카루 at 2009/05/20 12:18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가카가 눈높이 낮추라고 청년들에게 말하는 거 보면 그냥 웃지요. 죽으라는 말과 동급.
Commented by 페이비언™ at 2009/05/20 19:07
한국 경제의 구조적 모순을 이렇게 쉽게 설명한 글은 처음 봅니다. 웬만한 학자들의 장황한 설명보다 훨씬 낫네요.
Commented by 어릿광대 at 2009/05/20 19:20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많은것을 생각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Commented by 달려옹 at 2009/05/20 21:30
미국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의 원청과 하청 업체의 관계를 보니...

우리나라는 세도정치시절 밑도 끝도 없이 빼먹던 탐관오리들이 생각나네요...

차라리 일제강점기 시절에 덜 굶었다는 말이나오게 만들었던 탐관오리와 지금 대기업의 차이가 뭘까요???
Commented by ουτις at 2009/05/21 02:35
쓸지말지 고민중이던 글이 있는데, 이 글을 보고 의욕이 솟아 졸필이나마 쓰게 됐습니다. :-) 트랙백으로 남깁니다.
Commented by toujours at 2009/05/21 13:00
잘 보고 갑니다.
Commented by 해리 at 2009/05/21 13:42
macroeco,사실 경제정책만 보면 전두환까지가 좌파적이고 김대중 이후가 우파적이기는 합니다만.
=> 전두환 정권이 우파적이고 김대중 이후가 좌파적이지 왜 말을 왜곡하시나요?

실질임금상승률을 정권의 정당성을 갖추기위한 떡밥이라는 님의 주장도 역시 그중에 하나군요. 노동자의 실질임금상승률은 소득분배 정책의 일환이지 그것을 정권의 떡밥이라는 주장은 아전인수격식 주장입니다

또한 전통 당시 인플레이션 1% 억제는 세계적으로도 유래가없는 물가상승 억제율였습니다. 정부가 개입해서 물가를 잡아 국민들의 삶을 안정시킨 성공적인 정책이었죠. 이것을 좌빨 정권들이 별거 아니라는 식으로 매도하더군요.

또한 macroeco님은 FTA 독소조항을 모르면서 신자유정책을 옹호하시나요? 과거 신자유주의 정책을 앞서 실시한 영국같은 경우 금융업계의 방만한 경영으로 파산위기에 있는 은행들을 국유화한겁니다 국가라는 신뢰성 있고 파산할 우려가 없는 조직이 은행국유화로 은행의 재무구조를 다시 회복시킨 후에 차후에 다시 은행을 민영화 할 수 있습니다 그때는 은행 본연의 업무인 예대금 업무에 충실하게 하여 은행의 재무구조가 부실해지는 것을 막을수 있죠.

자본주의 시장이 시장논리대로 경제가 돌아가지를 않으니 정부가 개입을 한것이고 요즘 각광받는 것이 과거 케인즈 정책을 모델로 한 신케인즈 정책이라는 것을 모르시나봅니다 아담스미스의 보이지않는 손의 한계를 극복한 것이 바로 케인즈 이론이죠. 완전경쟁시장은 실현이 불가능한 이론일 뿐입니다. 님이 말한대로 완전경쟁 시장의 표준이라고 말한 농수산물 시장도 곡물메이져로 붕괴되어가고있구요 남미 브라질은 그런 곡물메이져들이 씨앗을 갖고있지않은 변종 유전자를 개발하여 농업 시장을 황폐화시켰습니다.

1920년대 케인즈 정책은 대공황당시 일시적 처방였으나 그것이 당시 효과가 있었고 지금도 지난 10여년간 정부의 개입을 방지한 무분별한 신자유정책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신케인즈 이론이 대두되는 것이기도합니다.

그리고 님은 자본주의와 상충되지않으려면 건강보험을 민영화해야 된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셨는데 박통때 만들어진 건강보험 공영화는 우리 국민들이 저가에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정책이라는 것은 상식입니다.
이것을 지금 엠비정권이 신자유의 정책의 논리대로 민영화시키려다가 민의의 강력한 반대로 정책을 접어야했죠. 의대생이 쓴 건강보험의 민영화에 반대하는 글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hislove at 2009/05/21 14:06
"경제정책만 놓고 보면" 이라는 말을 간과하셨군요.

전통적으로 관치경제는 좌파의 정책, 자유주의 경제는 우파의 정책입니다.
신자유주의로 대표되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경제정책은 명백한 우파적 정책이고, 관치주의로 대표되는 전두환 정부의 경제정책은 명백한 좌파적 정책입니다.

간단한 상식 정도는 가지고 글을 쓰시는 것이 어떨까 조언드립니다.
Commented by 해리 at 2009/05/21 15:14
케인스주의 시스템이 글로벌 금융자본의 자유로운 활동을 규제한 한편 노동자들을 보호하고 사회복지를 강화한 면에서 좌파적 시각이라는 말이신가요?

분명히 보호무역정책으로 노동자와 기업을 보호한것은 우파정권인데 어떻게 관치경제가 좌파적이라는 말로 변질(?)이 됐는지??

관치경제의 전통 정권에서는 무역보호 정책으로 산업과 노동자들을 보호한반면, 사회복지 정책은 반면 부족했습니다(사회복지정책이 미비했지만 당시 삶의 만족도와 고용의 안정성등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보다는 훨씬 높았슴) , 반대로 좌파정권에서는 신자유정책으로 무한경쟁 시대로 만들어 중소기업과 노동자들을 고용불안과 무한경쟁에 노출시켜 경제적 희생자로 만들었지만 반면 복지정책을 오히려 강화하려고 세금을 많이 걷었으니 상반되는 정책이 아니겠습니까?
국민들 대다수가 반대하는 국민연금을 억지로 도입하여 부실운영한 사례가 복지정책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따라서 경제정책에 대해 좌파,우파적인 구분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3 03:15
잘 읽고 갑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