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벽적 도덕주의



펌글입니다.
http://www.fomos.kr/gnuboard4/bbs/board.php?bo_table=free&wr_id=64879&page=0

 





 =============================

현실에 유리되어 중2병에 쩔어 사는 친구들이 흔히들 내세우는 잣대가 강박관념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융통성 없는 결벽적 도덕주의라고 할 수 있겠는데 이번 촛불 집회에 있어서도 과연 이런 비정상적인 도덕주의를 만물의 기준인양 휘두르는 친구들을 자주 볼 수 있겠다.


솔까말, 애초에 이게 불법적인 일이고 조직도 없이, 지휘도 없이, 그저 모이고 싶은대로 모인 수십만의 인파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 패죽이고 상점 털고 자동차불태우고 하는일이 전연없었다는 것은 거의 기적에 가까운 일이다.

아 물론 잠깐 쇠파이프가 나오긴 했었지. 그런데 그것도 대부분 호응을 못얻고 버로우 탔잖아?


그렇지만 결벽적 도덕주의를 내세우는 친구들은 그마저도 성에 차지 않는 것이다. 촛불시위는 지져스 크라이스트 20만명을 모으지 않는 이상 도달 불가능한 도덕적 경지에 따르지 않으면 자기들은 까야만 하는 거다.


그래서 한다는 소리가 조선일보 사 앞에 쓰레기 쌓아놨다고 까고
컨테이너 앞에 스티로폼 쌓아놨다고 또 까는 것이다.


이 인간들. 참 깔게 없으니 별 희한한걸로 다 깐다고 생각되는데


조선일보 불지르지 않은 것만으로도 다행이고
컨테이너에 사다리 올려서 공성전 치르지 않은 것만으로 다행인것은 알아야 하지 않을까?

차라리 상황을 그 정도로 마무리할정도로 엄청난 자체적 정화능력을 발휘한 군중을 칭찬하지 못할망정.

 

애색히들
자위는 한번 해봤을까?
더럽다고 안했을 것 같은데.

=============================

 

 


개념글 공지로.

 

 

by FELIX | 2008/06/11 18:00 | 정치 이야기 | 트랙백(3) | 핑백(3) | 덧글(28)

트랙백 주소 : http://XFELIX.egloos.com/tb/177771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時水의 앞마당 넥서스 at 2008/06/11 19:35

제목 : 결벽적 도덕주의? 니네 헛소리 하지 마시져.
결벽적 도덕주의좀 자고 왔더니 재밌는 글이 올라와 있네염.글 내용이 워낙 재밌어서 저도 모르게 떡밥을 물고 말았네염.문 김에 간단하게 글 한번 싸 볼게염.글쓴이가 가장 크게 착각하고 있는건 말이졈. 걍 사람 숫자만 많아지면 그 군중 개개인이IDDQD에 IDKFA친 둠가이처럼 변신할거라고 생각하고 있다는거예염.정말 그럴까여?20만이 아니라 2천명이라도 화물연대나 금속노조 아저씨들 나오면 그 집회 훨 위험해 지는거예염.단지 불특정 다수의 군중이 모......more

Tracked from 그림자 쓸기 at 2008/06/12 02:27

제목 : 난 어려운 말 쓰는 새끼들이 제일 싫어 : 넘버3에서
주의 : 누가 많이 볼지는 모르지만, 본인 블로그의 '저널치료' 태그의 글들은 속에 담긴 거친 말들을 무차별적으로 쏟아내므로써 카타르시스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하는 일종의 자가 심리치료용 글들입니다. 당연히 반말로 되어있고 특정 대상을 지칭하지 않습니다. 주의2: 내글을 까는건 좋은데 문맥은 파악하고 깠으면 좋겠습니다. 결벽적 도덕주의 이 내부의 적들을 어찌 하면 좋을꼬 - 그리고 '그들'에게 합법적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방법 ......more

Tracked from 映畵 And 音樂 And at 2008/06/12 17:21

제목 : ★ 촛불집회 비판의 예시 ★
어제 촛불집회에 정말로 100만명이 모였을까요? 이것 참 궁금하지 않습니까?작금의 촛불집회에 대해 뭔가 비판이 하고 싶은가?그럴싸해 보이는 비난이라도 퍼붓고 싶어 좀이 쑤시는가?아무리 그렇다해도 뜬구름 잡기식의 비판은 하지 말아라. 자신의 지성을 좀먹는 행위이다.현 상황에서 실체없는 괴담선동론, 한우 안전성 물타기, 안먹으면 된다?, 식습관을 바꿔라?(식문화가 무슨 잠버릇이니?), 어설픈 중도론으로의 위장, 확률거론등은 하지 말라. 병맛이다. ......more

Linked at 時水의 앞마당 넥서스 : 결벽.. at 2008/06/11 19:35

... 결벽적 도덕주의좀 자고 왔더니 재밌는 글이 올라와 있네염.글 내용이 워낙 재밌어서 저도 모르게 떡밥을 물고 말았네염.문 김에 간단하게 글 한번 싸 볼게염.글쓴이가 가장 크게 착각 ... more

Linked at 부엉이둥지 : 결벽적 도덕주의.. at 2008/06/11 20:21

... 결벽적 도덕주의 결벽적 도덕주의? 니네 헛소리 하지 마시져. 요근래 계속 정치이야기만 끄적이고 있네. 흠. 위의 링크는 결벽증에 가까울 정도로 도덕주의를 요구하는 집단에 대한 비판. 아래 ... more

Linked at [月狂] 골방 : 촛불은 더욱.. at 2008/06/12 02:27

... 결벽적 도덕주의왜 촛불시위에서 많은 사람들은 비폭력을 외쳤는가?왜 촛불시위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시대의 변화, 새로운 희망이라고 불렀는가?왜 촛불시위로 인해 교통체증이 유발됨에도 ... more

Commented by Executrix at 2008/06/11 18:02
그렇죠. 그들은 이상세계에나 존재하는 시위대를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저도 그것에 관해 방금 졸글을 썼다죠.
Commented by 링고 at 2008/06/11 19:50
20만명의 제다이 나이트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케이디디 at 2008/06/11 21:04
이와중에 대운하도 민영화도 보류되었고 종부세도 밀려났다.


정말 많은 것을 해냈구나.
모든 것은 못바꾸겠지만.
Commented by FELIX at 2008/06/11 21:38
100만이니까.
8만이니 70만이니 전국합쳐 100만이니 설왕설레하지만 결국 그 파괴력은 100만 군중이니까.
사실 내각총사퇴 이거 엄청난건데 MB나 국민이나 전부 실감을 못하고 있어.
Commented by 케이디디 at 2008/06/11 22:00
내각 총사퇴.


대한민국 헌정 역사상 2번밖에 없었다지.
한번은 이승만
한번은 장면

이번에 사표 수리되면 역사상 3번째겠군.
Commented by JOHN_DOE at 2008/06/12 01:32
짤방 감사합니다 (?)
Commented by 淸年_D at 2008/06/12 01:34
뭐 그래서 시위하는 놈들 중에 소수는 기동대버스 몇대가 끌고가서 박살나고 전의경중에선 시위대 까는 놈도 나오고 그렇죠 뭐, 원래 여러 사람 있으면 이런 저런 사태는 벌어지는 법입니다.

근데 경찰한테는 성인군자급 자제심을 요구하는 거 같은데 왜 시위대는 촘 잘못해도 용납되나요? 둘다 똑같은 사람인데?
Commented by 이카리신지 at 2008/06/12 05:25
경찰 개개인의 행위는 공권력으로서 국가의 행위로 귀속되지만, 시민 개개인의 행위는 시민 전체의 행위로 귀속되기 힘들기 때문이죠... 공무원이 시민을 때리면 공무원뿐만 아니라 국가에 배상을 청구할 수 있지만, 시민이 시민을 때리면 가해자에게만 피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을 뿐, 피해자를 제외한 나머지 시민전체에 피해배상을 요구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지요...
Commented by 다문제일 at 2008/06/12 08:19
하긴, 잠 못자서 피곤하다고 맨몸의 시민을 방패로 찍으면 안된다는 게 어떤 애새끼들에게는 성인군자급 자제심을 요구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도 있을 겁니다. 죽여도 더 많이 죽이고 사람 머리를 깨도 훨씬 많이 깨면서 전의경 출신들이 죄책감은커녕 피해 의식에 쩔어있기까지한 모습을 보면 우리 나라도 하루 빨리 불법 폭력 시위에 발포를 허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살인 정도면 만족하겠죠.
Commented by 작은소망의아스카 at 2008/06/12 01:38
확실히.. 수십만의 군중이 선동에 휩쓰이지 않고 집회를 한것만해도 대단한데..별거 가지고 그러지요 ㅡㅡ;
Commented by 심심하군 at 2008/06/12 01:57
淸年_D 님 글에 대한 완벽한 동감.
경찰한테 성인군자급 자제심을요구하지도 않았으면, 난 여기서 글 달고 있지도 않을 거고 비판적 블로거들도 편하게 포스팅 했을 거고(왜 이사람들에게 성인군자급의 자제심과 세계 no.1급기상청 컴퓨터보다 더 대단한 정밀성을 요구하지?)
저도 계속 그냥 촛불이나 들고 거리로 나갔을겁니다.
Commented by ellouin at 2008/06/12 02:00
퍼온 글의 마지막 단락이 찐하게 남는군요 ㅎ
Commented by 질투가면 at 2008/06/12 02:01
개념글 공지로
Commented by 심심하군 at 2008/06/12 02:05
그리고 님이 말하는것도 현재 시위현장의 극히 일부분이거든요.
이게 왜 일부분이냐고 나한테 묻지 말아요 조금만 관심 있으면 바로 알텐데
스티로폴올린게 불만이라서 지금 귀찮게 덧글 달고 시위현장에 관심 가지고 있는게 아니거든요. 물론 그런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Commented by Fedaykin at 2008/06/12 02:20
이제는 더 이상 자성의 목소리 따위는 필요 없다. 우린 이미 충분히 깨끗하다.

라고 말 하는 순간 지는겁니다.

이쯤 하면 됐지 뭘 더 바래? 라는건
40만쯤 모였으니 슬슬 그만해도 되지 뭐, 랑 뭐가 다른가요.

이상이 너무 멀리 있다고 따라가지 않을겁니까? 이루기 어렵지만 그래도 최소한 이상에 가까워지려고 촛불집회도 하고 그러는거잖습니까. 조금 더 이상에 가까워져보자고 말하는데 그게 그리 잘못인가요.


물론 그렇게 지적을 하는 사람의 태도가 마음에 안들수도 있겠습니다만, 그 태도가 마음에 안드는거면 '뜻은 알겠는데 말은 좀 가려서 해라' 라고 한 마디만 하면 되지

괜히 결벽적 도덕주의니 뭐늬 어려운말 가져다 붙이면서 '자중을 요구하는 사람들'을 매도하고 편가르기 하는건 오히려 시민들 사이에 싸움만 붙이는것 같이 보이네요.
Commented by 하늘선물 at 2008/06/12 02:35
지못미 칸트 ㅜ.ㅜ

'결벽' 과 '도덕주의'와 연관시킬수 없습니다. 저 글쓴이가 누군지 모르겠지만, '도덕주의'가 정확히 무얼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속에서 '결벽'이란 단어가 왜 포함될수 없는지를 모르는듯 합니다. 도덕주의를 단순히 '착하게 살아야 하는 강박'정도로만 이해하나 봅니다. ㅜ.ㅜ

조낸 칸트에게 미안해 지네요 ㅜ.ㅜ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06/12 02:57
짤방에 더 관심이...;ㅁ;
Commented by 레드진생 at 2008/06/12 03:23
Fedaykin님 의견에 동감합니다.
자세한 의견은 핑백되었습니다.
(트랙백했는데 글을 날려먹어서 임시저장된 글은 핑백밖에 안되는군요;;;)
Commented by CIDD at 2008/06/12 04:46
개념짤방입니다. 역시 공지로.
Commented by 국현 at 2008/06/12 07:27
짤방에 낚였습니다. 짤방과 제목을 혼합하니 아 요새 중고등학생 치마 짧다던데
그거에 대한 글인가 하고.....
Commented by FELIX at 2008/06/12 07:38
역시 본문의 알파와 오메가는 짤방인 게지요. 저는 이 글이 이오공감을 간 이유는 짤방 덕분이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다문제일 at 2008/06/12 08:30
넘어진 여자를 전투화로 짓밟고 도망가는 사람 뒤통수를 방패로 내려찍는 거보다 컨테이너 앞에 스티로폼 쌓는 일이 더 심각한 폭력으로 느껴진다면 스스로의 정신 건강을 의심할 만도 한데, 어째 이런 자들이 마땅히 있어야 할 정신병동에 안있고 강호를 떠돌며 무려 사회 주류를 형성하기까지 하니 남대문이 불타고 청계천 물이 썩어 나는 것 아니겠습니까.

애당초 저렇게 말하는 새끼들은 교사의 학생 체벌을 폭력이라고 하지 않는 체벌 옹호자들처럼 경찰이 시위대에 행사하는 '물리력'이 폭력이라는 사고 자체가 결여되어 있어요. 자기 툭툭 친다고 화난 경찰이 시위대 한 사람을 때려 죽였는데 누구 잘못이 더 크냐고 하면 무조건 시비 건 데모꾼 놈 잘못이라고 하지 쌍방과실이란 말도 잘 안나옵니다.
Commented by gaya at 2008/06/12 08:48
진짜 노파심 섞인 우려도 있지만, 보다 보면 씹기위해 씹는 이들은 참 비겁합니다. 자기 비겁을 합리화하려고 껀수만 뵈면 공격하는 거고... 이 정도면 충분히 평화로운 게지. 대규모 집회에서 이 이상 대체 뭘 바란답니까.
보면 노는 듯이 영 안 심각하다고 불만이라는 쪽이 있는가 하면, 별것까지 폭력이라며 씹기도 하고..장단도 서로 다르니
Commented by SoulbomB at 2008/06/12 09:47
그래도 스스로를 계속 돌아보며 계속 잘못된 것이 없나 확인해나가야죠.

이번 6.10 촛불시위때만해도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좋아지는 만큼 촛불시위는 당당해질 수 있으니까 국민들 스스로 더욱 노력해야죠.
Commented by Duke at 2008/06/12 10:17
같은 결벽증이라도 내부에서의 비폭력에 대한 추구는 기쁘고 외부에서의 요구는 섭섭하네요. 결론적으로는 잘 하고 있고, 의견이 듣고 싶으니 나와서 토론에 참가해주세요. 정도인듯합니다.
Commented by 건전유성 at 2008/06/12 10:22
그 분들 DDR은 매일 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공공 장소에서.

자기 자신을 순결하고 냉철하며 쿨한 사람으로 생각하며 정신적인 황홀감을 느끼는 거죠. 꼭 신체의 성감대를 자극해야만 DDR이 아니죠. 정신적인 자위도 DDR입니다.
Commented by 미스트 at 2008/06/12 10:45
깔건 까는게 도덕적 결벽주의면
에이 그 정도 좀 어기면 어때 하는건 극렬 테러리즘? -_-?
Commented by 狂工크랜 at 2008/06/12 21:33
더 평화적으로 갈 수 있다면 더 좋은 거 아닌가요?
청와대로 몇미터 더 진격하는 것 보다는 아직 무관심한 국민 몇명 더 합류시키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실성이 있는가는 시행착오를 거쳐가면서 더 논의해야겠지만
이상을 목표로 하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 않습니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